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What I know for sure", 원작 Part-7,8, 감상

by may2050 2025. 2. 18.
반응형

원작 Part-7

자신의 성적 학대의 과거 때문에, 비슷한 일을 당한 소녀들이나 여자들이 도움을 요청할 때마다, 거절 못하고 온 힘을 다해 도왔던 이야기를 한다. 그 당시 자신은 "제발~병(도와주세요! 간청하면 거절 못하고 도와주려 사력을 다했던 것을 병으로 표현)= The disease to please"에 걸렸었다고 표현한다. 그러다 지쳐 정신을 차리고 보니, 마음 깊은 곳에 자신이 거절하면, 타인에게 도리어 욕먹고 거절당할까 하는 두려움이 내면 깊숙이 숨겨져 있었던 거였음을 알게 된다. 그 뒤로 어떤 요청이 들어오면, 대답을 보류하고, "What is my trust intention?" 자문해 본다. 마음 저변에서 들려오는 Yes/No의 세미한 소리를 듣고, 용기를 내어 확실한 자신의 의사를 나타내기 시작했다고 말한다. 그런 일을 겪어낼 때마다, "This is who I am." 이라고 스스로를 토닥여 주었다고 말한다.

<Clarity, 자기확신 >

1. 외부 커넥션 때문에 에너지를 많이 쓰는 여성들에게 들려주는 조언: "일주일에 한 번쯤은, 무념무상의 시간을 보냄으로써, 그 텅 빈 곳에서 자신을 보고 에너지를 충전하라. 그래야 지치지 않고 스스로를 지켜낼 수 있다."
2. 여자들의 육감? 그 직감적인 느낌을 믿으라! 만약 직감이 No라고 하면, 시간을 두고 기다려라!

비행을 하기엔 어쩐지 찜찜했던 날, 하와이 별장으로 가는 개인 비행기에서 작은 사고를 당하며 느꼈던 불안과 위험의 경험을 이야기하면서, 자신의 직감과 내면의 느낌과 소리에 예민해지고, 그걸 따르라고 말한다. 

3. 너 자신을 위해 시간을 내고 재충전의 시간을 가져야 다음에 충실할 수 있다.

 

4. 이미 한번 언급했던 Eckhart Tolle​ "A new Earth" [한국어판: 삶으로 다시 떠오르기] 이야기가 나온다. 그 가르침으로 오랫동안 외모와 사치스러운 물건으로 살아왔던 삶에 종지부를 찍고, 내적 평안을 얻었다고 한다.

주로 식욕과 다이어트로 낭비했던 시간과 에너지를 언급한다. 그녀는  외모가 진정한 자신이 아님을 알았고, 그래서 잘못된 Ego 집착으로부터 벗어났다고 한다. 그랬더니 오히려 살이 빠졌고, 그렇게 자가속박으로부터 해방되어 '자기사랑'을 찾았다고 말한다.

5. 남에게 휘둘리지 말고, 너의 인생을 부지런히 가라!  부정적이고 나쁜 영향을 주는 환경이나 사람을 만나거든 과감하게 굿바이~ 해라.

원작 Part-8

< Power, 내면의 힘 >

1. Tabloid 판에 날마다 온갖 Gossip 으로 도배되는 세상, 가쉽이 일종의 Power가 된 현실에서 살아남는 법!? 

자신의 집을 Gossip Free-Zone으로 만들고, 진짜 친구들과 진실만을 나누는 말의 긍정적 Power를 만들라고 제안한다.

2. 고교시절 학교에 마틴루터 킹 목사와 흑인 인권 운동을 했던, 제시 잭슨 목사가 와서 한 연설에 감동을 받은 기억을 말한다. 그녀는 그 후, 그 연설에 기초한 자신만의 미래 포스터를 만들어 거울에 붙이고, 대학시절까지 매일 아침 자신에게 리마인드 시켰다고 한다. 
"If you want to be successful, be excellent. If you want the best the world has to offer, offer the world your best."
3. 돈을 사용할 수 있는 지혜로운 힘을 기를 것을 조언: 수입보다 넘치게 쓰지말고, 절대 빚지지 말고, 생각 없이 물건을 사들이지 말며, 돈을 가치 있는 곳에 쓰도록 계획하고 재정관리에 소홀하지 말라.
4. 투표의 힘과 그 중요성: 흑인 투표권과 여성 투표권을 온전히 사용하라. 자신의 처지를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업신여기지 말라. 

변화를 갈망했던 수많은 흑인 조상들과여성들에 의해서 얻은  권리를내가 귀하게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후손들에게 어둠의 시대를 물려주지 말라고 충고한다. 2008 대선 여성 투표율이 2/3 그쳤다고 투표의 힘을 자신과 자손을 위해 사용하라고 강조한다.

5. 미국의 헬스케어 시스템: 버짓의 95%가 병을 치료하는 곳에 쓰이고, 5% 미만의 돈만이 병의 예방과 유지에 쓰인다. 이 패러다임이 바뀌여야 하는데, 먼저는 우리가 자각을 해야 한다.(정치적인 이슈라 여기서 말을 끝냄) 

에크하르트 톨레의 이야기로 돌아간다. Body, Mind, Spirite   연결되어 있으니어느 부분하나라도 소홀하지 말 것들 강조한다몸을 위해서는 적당하고 좋은 음식과 운동을정신을 위해서는 배우기를 멈추지 말고영혼을 위해서는 진짜 자신의 내면에서 들려오는 세밀한 소리에 귀기울여서 자신을 사랑해주고사랑해 주고, 충만한 삶으로 채워가자고 격려한다.

6. 모든 일의 시작은 바로 자 자신이다.

내가 결심하는 것이니깊은 성찰 후에 뭔가를 구체적으로 결심하고 계획을 세우고 한걸음 나아가자!

그렇게 하루하루를 채우면 꿈꾸고 바라던 미래가 다가온다.                                 

7. 우리가 함께 할 때의 힘: 카트리나 태풍으로 망가진 도시들에 우리가 우리들의 과거를 돌아보고, 신이 주시는 뜻을 찾자. 

서로에게 손을 내밀어 서로를 도움으로써, 우리는 두려움을 극복하고 다시 희망을 만들어   있다고 강조한다.

8. 자기 자신에 대한 신성한 계시를 받아들여, 최고의 인생으로 나 자신을 초대하자고 말한다.  "Just being born makes you worthy enough to be here. I had nothing to prove." 

오프라는 자신의 식습관과 몸무게로 인한 고통을 겪으면서, '풀리지 않는 걱정, 낙담, 우울 등이 스스로를 무가치하다고 생각하게 만든다'는진리를 깨닫게 되었다. 그녀는 하늘이 내려 준 자기 자신의 신성한 가치를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한다. 

9. "내가 대접받고 싶은 대로 남을 대접하라, Do unto others as you would have them do unto you"

인과응보, Karma : 우리가 사람과 세상에 내가  대로 돌려받는다는 이야기로  책의 대미를 장식한다

행복도 내가 상대에게 주는 사랑만큼 얻게 된다. 그러니 다른 사람들과   있는대로  지내고선한 의지로 살며자신이 하는 모든 생각, 그리고 행동이 모두  자신에게로 돌아오다는 진리를 잊지 말라고 당부한다.

감상

"자기 확신" 부분에서, 한국인들은 체면문화가 있어서, 거절 못하는 경우가 많기도 하다는 생각이 떠올랐다. 그러니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해 적절한 거절의사를 표현할 지혜와 기술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에크하르트 톨레의 "삶으로 다시 떠오르기"라는 책 이야기에서 큰 감동을 얻었다. 이전에 이 책을 읽었고, 책 내용에 오프라가 톨레와 함께, 몇 개월 동안 방송을 통해서 EGO에게 지배당하지 않고, 진정 자유로운 영혼이 되는 영성훈련을 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오프라는 톨레를 정확히 언급하진 않지만, 이 책에서 '어떤 영성훈련 덕에, 스트레스와 부정적인 자아로부터 자유로워지고 매 순간을 충만하게 살고 있다'라고 언급한다. 나 또한 톨레의 책을 통해 감정을 알아차리고 통제하는 훈련을 했던 터라 무척 공감하고 감동적이었다. 특히 톨레는, "인간의 마지막 진화단계는 영적진화"라고 주장하는 부분이 나오는데, 매우 공감했던 기억이 있다. 나 자신인 줄 착각하고 있는 EGo라는 존재를 바라보는 또 다른 내가 진짜이고, 그 진짜 자아가 Ego를 바라보고 있는 그 빈 공간, 그 부분에 머물면서, Ego에게 평생 유린당했던 자아를 해방시켜서 진짜 '나 자신'을 찾아 현재의 시간과 삶에 충만한 기쁨을 누리며 살아가는 법을 배워야 할 시대가 도래했다고 말한 부분은 가히 감동적이었다. 마지막으로 오프라는, 우리는 내면의 힘을 길러야 한다는 'Power'라는  제목으로 마무리한다. 앞부분마다 제목을 달고 정리했던 내용을 전반적으로 언급하고 재정리하며 이 책을 마무리했다. 

스티브 잡스가 스탠퍼드 졸업식에서 했던 말은, 이 책에서 강조한 내용을 요약하는 듯하다.

"...Your time is limited, so don’t waste it living someone else’s life. Don’t be trapped by dogma — which is living with the results of other people’s thinking. Don’t let the noise of others’ opinions drown out your own inner voice. And most important, have the courage to follow your heart and intuition. They somehow already know what you truly want to become. Everything else is secondary."     >>> Steve Jobs (Stanford Commencement Address, 2005)

반응형